대출이자 낮추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대출을 받은 후 자신의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다면, 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 점수의 상승, 취업, 승진, 자산 증가 등의 사유가 있다면 이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대출 이자를 낮추고,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금리인하 요구권’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이란?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은행이나 보험회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은 개인이나 기업이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을 경우, 금융기관에 대출금리를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유
대출을 받은 후,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다면 금융기관에 금리 인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직장 변동 : 취업, 이직, 승진, 전문 자격증 취득 등으로 소득이 증가한 경우
- 자영업자 : 기업의 매출 또는 이익이 증가한 경우
- 재산 변동 :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재산이 증가한 경우
- 신용등급 상승 : 금융회사의 신용평가 시스템 개선에 따라 신용 상태가 개선된 경우
- 부채가 감소한 경우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은행,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회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영업점 방문 : 신분증을 지참하여 대출을 받은 영업점을 방문하세요. 이 때 신분증이 필요하니 꼭 지참하시고, 영업점에서 ‘금리 인하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신용 상태가 개선되었음을 증빙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 인터넷 뱅킹/모바일 뱅킹 활용 : 요즘에는 PC나 휴대폰으로 인터넷 뱅킹/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활용하여 금리 인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요구를 신청하면, 금융 회사는 신청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수용 여부 및 해당 사유에 대하여 신청자에게 통지하게 됩니다.
금리 인하 요구를 요청할 때 주의사항
금리 인하를 요구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횟수 제한 : 금융사에 따라 연 2회로 횟수 제한을 하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청할 때 신중하게 해야겠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횟수 제한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본인이 대출한 곳은 신청 횟수에 제한을 두는지 확인하시고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청 기간 : 일반적으로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후부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증빙 서류 제출 : 금융사에 직접 방문할 경우에는 신용 상태 개선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필요에 따라 재직증명서, 소득 증빙 자료(건강보험 납부내역, 급여명세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어플로 신청할 경우에는 대부분 자동으로 증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증빙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금융회사의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 불가 : 금리 인하 요구를 신청한 후 금융회사의 심사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희망하는 대로 금리 인하가 될 수도 있지만,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