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 대출 서비스, 갈아타기 이용 방법 및 주의 사항

물가는 오르고 돈 들어갈 곳은 많은 요즘… 대환 대출, 즉 대출 갈아타기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형편이 어렵고,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휴대폰 문자에 오는 대출 광고에도 관심이 가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지막지하게 높은 고이율의 대출상품 광고겠지요. 급한 마음에 덜컥 고금리 상품을 신청해 버린다면 매달 힘겹게 높은 이자를 갚아 나가야 합니다.

만일, 지금보다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당연히 갈아타야겠죠? 하지만, 항상 정확하게 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율적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방법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주의 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환 대출 이용 방법, 주의사항
대환 대출 이용 방법

대환 대출의 필요성

요즘 대출이 없는 사람보다 어느 정도 대출이 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대출이 있는 사람이라면 항상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을 안고 살아갑니다. 만일, 조금이라도 더 좋은 조건의 대출 상품이 있다면 대출을 갈아타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미 받은 대출이 있더라도 더 나은 조건의 대환 대출 플랫폼이 있다면 금융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금융 위원회와 다양한 대출 플랫폼사들이 참여하는 대환 대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환 대출 서비스 소개

대환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소비자는 새로운 금융회사에 대출을 신청하고, 기존 대출은 금융회사 간 대출 이동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관됩니다.

이 서비스는 2023년 5월 31일에 시작되었고, 짧은 기간에도 수천 건의 대환 대출이 실행되었습니다.

현재 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출 플랫폼에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 샐러드, 핀다, KB 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등 7곳이 있습니다.

이 플랫폼 외에도 시중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 회사 등의 금융회사 어플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환 대출의 장점

대환 대출은 현재 이용하고 있는 대출에서 금리가 낮은 대출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대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불량자, 신용카드 대금 연체자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연체 대금을 장기 대출로 바꾸어 분할 납부를 하게 되면 매달 상환해야 할 금액이 조금이라도 줄어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2. 고금리 대출을 받은 분, 현재 대출금리가 부담되시는 분, 여러 건의 대출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서비스를 활용해서 현재 이용 중인 대출금리보다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면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환 대출 서비스 이용 방법

그럼,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에는 금융사가 직접 대환 해주는 방법과 본인(차주)가 직접 대환 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편리한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사가 직접 대환 해주는 방법

  1. 현재 이용하고 있는 대출의 가상 계좌번호와 중도상환수수료 등과 같은 내용을 문자서비스로 요청하여 받는다.
  2.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금융기관에 문자 내용을 전달한다.
  3. 대출 심사 후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린다.
  4. 대출 승인이 나면 기존에 있던 대출금이 상환된다. 또한, 상환 후 남은 차액은 차주의 통장에 입금된다.

차주가 직접 대환 하는 방법

  1. 대출을 신청한 차주의 통장에 대출금을 입금 받는다.
  2. 입금된 돈으로 차주가 직접 기존 대출금을 상환 한다.
  3. 대출금을 상환 후 금융기관에 완납 증명서를 요청한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

대환 대출을 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관련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플랫폼 종류에 따라 메뉴가 다소 다를 수는 있지만, 대체로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대출 비교 플랫폼이나 금융회사 앱에 접속하여 나의 대환 대출 서비스(갈아타기)를 선택합니다.
  2. 나의 현재 대출의 금리, 원금, 이자 등을 확인합니다.
  3. 자신의 소득, 직장, 자산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4. 새롭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조회하고 비교 가능한 금융회사 상품을 확인하고 신청합니다.

대환 대출 플랫폼 이용 시 주의 사항

이러한 플랫폼은 대체로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본인이 대출 상품이 요구하는 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대출은 받고 싶다고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기존 대출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자격 조건이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2. 한도와 금리를 잘 계산해봐야 합니다. 한도는 원하는 만큼 충분히 나오는지, 금리도 갈아탈 메리트를 느낄 수 있을 만큼 낮아지는지 등을 먼저 계산해본 후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3. 중도 상환 수수료 와 제반 비용을 따져봐야 합니다. 기존의 대출을 상환하면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그 밖에 기타 비용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대 비용이 많이 든다면 굳이 대출을 갈아탈 메리트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