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톡옵션, 즉 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톡옵션의 뜻
스톡옵션이란 무엇일까요?
스톡옵션이란 회사의 임직원들에게 자사주를 정해진 가격으로 미리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말로 하면 ‘주식매수선택권’이라고 합니다.
회사가 점점 성장하게 되면 주가도 점점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톡옵션을 행사하게 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주식을 미리 정해 둔 가격으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주가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게 됩니다.
가령, 현재 주가가 5만원짜리인데 회사의 임직원으로서 1년 뒤에 주식 100주를 매수할 수 있는 스톡옵션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회사가 성장 발전하여 1년 뒤에 주가가 10만원으로 두 배 상승하였다고 합시다. 1년 뒤에 10만원짜리 주식을 5만원에 매수할 수 있으니 가만히 앉아서 차액인 500만원을 벌 수 있겠네요.
물론, 주가가 상승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스톡옵션을 행사하여 차익을 챙기면 되고, 만일 회사 경영 상태가 좋지 않아서 주가가 오히려 하락할 경우에는 스톡옵션을 행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회사의 임직원들에게 스톡옵션은 매우 좋은 선택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스톡옵션을 행사하는 목적
그렇다면, 회사는 스톡옵션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1. 우수 인재 확보
회사를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입니다. 회사에서 좋은 조건을 제시해야 다양한 분야의 우수 인력을 영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회사 입장에서는 별도의 돈을 쓰지 않고서도 스톡옵션이라는 제도를 제대로 활용하기만 하면 회사의 임직원들에게 훌륭한 보상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뚜렷하기만 하면 수많은 우수 인력들이 모여들 것입니다.
회사의 성장 발전은 곧 주가의 상승으로 연결되고, 스톡옵션을 행사하는 임직원들에게 경제적인 보상이 따라오기 때문에 회사와 임직원 사이에 윈윈이 성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생산성 향상
잘 나가는 회사라면 성공적인 스톡옵션 행사로 인하여 회사의 발전과 직원 본인의 자산 증식이 동시에 이루어져 직원들의 사기가 높아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 기업에 취업을 하기로 결정한 직원들에게 회사가 스톡옵션 기회를 주었다고 합시다. 처음에는 연봉 수준도 대기업에 비해서 좋은 편도 아니었고, 회사의 복지혜택도 썩 매력적이지 않았겠지요? 그런데, 몇 년 후에 회사가 대박이 나서 주가가 상승을 하게 됩니다. 스톡옵션의 기회를 가지고 있던 회사의 임직원들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회사로부터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액으로 큰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흐름이 지속된다면 회사는 초창기 시절 함께 했던 우수 인력들을 회사에 계속 붙잡을 수 있고, 회사의 발전이 곧 직원의 발전으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알게 직원들은 회사의 성장을 위하여 더욱 노력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스톡옵션의 순기능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분명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물론, 세상의 모든 회사가 대박을 칠 수는 없고, 오히려 실패해서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겠죠? 스톡옵션도 행사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구요.
아무쪼록, 개인으로서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가 계속 성장 발전하여 회사, 직원, 개인 투자자가 모두 웃을 수 있는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원 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